오늘은 최근 국제 학술지 ‘정신 의학 연구’에 발표가 되어 화제가 된 최근 10년 간 성인 틱 장애 증가의 원인과 치료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성인 틱'이란?
뇌 신경 전달 체계의 이상으로 생긴 틱 장애는 대부분 성인이 되기 전 자연스럽게 사라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심한 틱 장애를 적절하게 치료하지 않고 방치해 두거나 과도한 스트레스 또는 뇌염 등 뇌 신경 체계에 영향을 미칠만 한 자극이 지속될 경우 성인 틱이 발생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성인 틱도 소아 청소년기 틱 장애와 마찬가지로 운동 틱과 음성 틱 그리고 복합 틱 형태로 나타날 수 있으며, 복합 틱 형태에다가 1년 이상 지속되는 뚜렛 증후군으로 발전되기도 합니다. 나타나는 정도도 본인의 통제 가능한 부분이 아니기 때문에 직장 생활을 비롯한 다양한 공동체 사회생활을 하는데 큰 불편과 심리 위축을 유발하고 있습니다. 성인 틱이 나타나는 이유는 복잡하고 다양하기 때문에 자신에게 나타난 틱 증상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적극적인 치료를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성인 틱 장애 진단의 증가 현황
국제 학술지 ‘정신 의학 연구’에 기재된 연구 결과에 따르면 2015년부터 2020년까지 성인 틱 장애 환자는 2003년부터 2014년까지 통계보다 3배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2020년 틱 장애 진단 환자 10명중 4명이 성인으로 알려져 많은 관계자들의 주목을 끌었습니다. 물론 전체 성인 인구의 0.008%에서 0.024% 정도만 틱이 나타나 유병율이 전체 인구에 비해 여전히 낮지만 발생율을 보면 최근 10년 사이에 큰 폭으로 증가하는 수치를 보여줍니다. 인구 10만 명당 틱 장애 발생율은 2003년에는 17.5명이었는데 2020년에는 40명으로 두 배 이상 증가하게 된 것입니다. 특히 2015년부터 2020년까지 20대부터 30대 사이에 나타난 발생율은 5배나 증가한 수치를 보였습니다.
성인 틱 장애 발생율이 증가한 이유
현대 의학이나 한의학에서 아직 틱 장애의 정확한 원인을 100% 찾지 못했기 때문에 이번 연구에서의 수치적 증가도 정확한 원인보다는 연구진의 의견을 피력했습니다. 연구진은 성인 틱 장애 증가의 주된 요인으로 늘어난 우울증과 불안 장애를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의견의 근거로 연구진은 소아 청소년 틱 장애 환자의 26%가 ADHD를 동반한 것에 비해 성인 틱 환자는 43%가 우울증 또는 불안 장애를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입니다. 또한 일반적으로 성인 틱의 주된 요인으로 언급되던 과도한 업무 스트레스나 대인 관계에서의 과도한 긴장이 과거 경험했던 틱 장애를 재발시키는 요인이 될 수도 있고, 스마트폰과 게임 그리고 OTT의 과도한 몰입이 뇌 신경 전달 체계의 문제를 다시 유발했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성인 틱 장애의 경우 반드시 병원 진료를 통해 정확한 진단과 약물 치료 그리고 심리 치료까지 동시에 진행해야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빠른 대처가 없으면 대인 관계가 더욱 위축되고 업무 효율도 떨어지며 자신감 하락으로 일상생활에 큰 지장을 초래하므로 반드시 전문가의 상담을 받아야 합니다.
오늘은 최근 급격한 발생률 증가를 보인 성인 틱 장애의 원인과 대처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