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틱 장애와 자폐 스펙트럼과의 차이점 그리고 틱의 전반적인 특징과 부모의 대처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또한 추가로 뚜렛 증후군이라는 명칭이 생기게 된 계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틱과 자폐 스펙트럼과의 차이
2살 이후부터 증상이 생길 수 있는 틱 장애는 어린 나이부터 시작될 수 있는 자폐 스펙트럼의 증상과 유사할 수 있어서 이에 대한 구분이 필요합니다. 자폐 스펙트럼 아이들에게 많이 보이는 상동 행동이 틱의 증상과 유사해서 헷갈려 하고 걱정하는 부모들이 많습니다. 상동 행동이란 의미가 없는 행동을 반복적으로 되풀이하는 신체 행동을 의미합니다. 자폐 스펙트럼 아이들에게서 흔하게 볼 수 있는 상동 행동은 목적없이 무의미해 보이는 고개를 끄덕이는 것 또는 고개를 옆으로 돌리는 것, 손을 상하로 반복해서 흔드는 것, 방을 계속 빙글빙글 도는 것, 물건을 반복적으로 돌리는 행위가 있습니다. 자폐 스펙트럼 아이들에게서 관찰되는 이런 상동 행동은 틱보다는 리듬을 갖고 있고 오래 지속되며 그 유형이 잘 바뀌지 않습니다. 이런 상동 행동은 의도적인 일부 감각 자극 추구 등의 특징이 있어서 소리 등 또 다른 자극을 줄 경우 주위가 분산되며 상동 행동이 줄어드는 특징도 있습니다. 하지만 틱 장애는 의도적으로 주위를 분산시켜도 줄어들지 않는 특징이 있습니다. 많은 의학자들이 틱 장애를 불수의적이라고 부르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불수의적’이란 자신의 의지로 일부러 하는 것이 아닌 뇌 신경 자극 전달 체계의 오류로 무의식적으로 하게 되는 행동이란 뜻입니다. 물론 자신이 불편을 느끼고 신경을 쓰면 잠시 억제하는 효과는 있습니다. 하지만 그것만으로는 해소되지 않아 결국은 본인의 의지와는 관계없는 행동과 말을 하게 되는 것입니다. 부모가 아이가 틱 증상을 보일 때 혼낸다면 잠시 동안은 아이가 억제할 수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아이는 틱에 대해 크게 인식하지 못하다가 자신의 불수의적 행동에 부정적 인식을 더 갖게 되며, 결국은 그 행동을 하게 되는 자신의 모습을 보면서 자신감을 잃게 되는 계기가 되기도 합니다. 따라서 틱 장애 아동의 보호자는 본인의 지시로 틱 장애의 행동을 억제시키는 것을 금해야 합니다.
뚜렛 증후군 명칭의 유래와 모짜르트의 틱 장애
인류가 틱 장애에 대해 큰 관심을 보이고 연구를 진행하게 된 것은 계기는 1885년 이후라고 볼 수 있습니다. 1885년 프랑스의 신경과 의사 조르즈 길르 드 라 뚜렛(Georges Gilles de la Tourette)가 9명의 환자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난 얼굴, 목, 몸통, 어깨의 불수의적 행동을 연구하면서 1년 이상 지속되는 불수의적 틱 장애를 뚜렛 증후군(Tourette Syndrome)이라고 부르게 되었습니다. 사실 많은 학자들이 이 시기 이전에도 틱 장애의 기록이 있었지만 이에 대한 의학적 연구는 주체적으로 진행되지는 않았습니다. 현대 의학에서는 영화 ‘아마데우스’에서 묘사된 모짜르트의 하이 톤의 반복적인 웃음과 고개를 끄덕이는 모습이 모짜르트의 음성 틱과 운동 틱을 묘사한 것이라고 말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주장은 1983년 비엔나에서 열린 세계 신경 정신 학회(World Congress of Psychiatry)에서 시작되었습니다. 모짜르트는 기록에 의하면 수시로 얼굴 표정을 찡그렸고, 손과 발을 반복적으로 움직였으며, 반복적인 특정 소리를 내었다고 합니다. 또한 영화에서도 묘사 되었듯이 작곡하면서 방을 미친듯이 뛰어다니거나 탁자와 의자를 넘고 공중 제비를 도는 등의 ADHD 증상도 동반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틱의 유병률
틱 장애가 아동기에 나타났다고 해서 다 뚜렛 증후군으로 발전하지 않습니다. 현대 의학은 아동 인구의 5~18%가 틱 장애가 나타난다고 보고 있고, 1년 이상 틱 증상이 반복되는 만성 틱 장애는 2~4% 정도로 유병률을 보고 있습니다. 또한 음성 틱과 운동 틱이 같이 나타나며 1년 이상 지속되는 뚜렛 증후군은 학령기 아이들의 1% 정도의 유병률을 보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여자 아이들보다는 남자 아이들의 유병률이 3배 이상 많은 것으로 보입니다.
오늘은 틱 장애와 자폐 스펙트럼과의 차이점 그리고 틱에 대한 부모의 대처 방법 또한 뚜렛 증후군이라는 명칭의 유래와 모짜르트의 틱 장애, 틱 장애의 유병률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