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도파민이 일상 생활에 미치는 영향과 도파민 과잉이 생기는 과정 그리고 이것이 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확실한 동기가 강력한 도파민을 만들어 낸다
주변에 공부에 전혀 관심이 없던 아이가 갑자기 공부에 집중하고 성적이 올라가는 과정을 흔하게 볼 수 있습니다. 이는 그 아이가 자신이 공부를 해야 하는 목적이 생겼고 확실한 동기를 찾았을 경우가 높습니다. 이러한 확실한 동기는 많은 도파민을 만들어 내고, 같은 시간을 사용하더라도 이전보다 더 강력한 효과를 만들어 냅니다. 그런데 이 반대의 경우도 흔하게 볼 수가 있는데, 이는 늘 상위권 성적을 유지하던 아이가 갑자기 공부에 흥미를 잃고 성적이 뚝뚝 떨어지는 경우를 말합니다. 이 역시 도파민 자극과 연관이 있습니다. 목표를 설정하고 확실한 동기가 생긴 학생은 강력한 도파민이 생성되고 성과를 단계별로 이루어 가며 도파민 자극이 지속되게 됩니다. 반면 도파민이 없으면 최소한의 도전, 최소한의 노력조차 하지 않게 되고 깊은 무기력의 상태가 지속되게 됩니다. 그런데 이 도파민 자극은 목표가 이루어 지는 순간 사라져 버릴 때가 많습니다. 도파민은 현재의 만족감으로 오는 신경전달 물질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미래가 현재보다 낫다고 판단될 때 생성되는 신경 물질입니다. 한 번 성공을 맛보게 되면 다시 같은 경험을 하길 바라고 그 정도 성과를 내야 도파민이 다시 강력하게 분비되는 것입니다. 그런데 어느 순간 목표가 다시 사라지게 된다면 강력한 도파민 분비는 사라지게 되고 무기력감에 빠지게 되는 것입니다.
도파민이 사회 활동과 틱 장애에 미치는 영향
우리가 사회 활동을 하는 과정에는 도파민과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도파민은 타인과의 협력과 교류 같은 사회 활동에 영향을 미치며 사람에 대한 헌신과 애정 그리고 친구와의 관계 역시 도파민에 의해 조절되게 됩니다. 도파민이 과도하게 분비되면 과도한 경쟁심, 호전적 행동이 나오게 되며, 이 도파민 자극을 다시 추구하기 위해 더 많은 자극을 찾게 되는 것입니다. 특히 도파민은 학습과 기억 형성에 영향을 미치고, 도파민에 의해 얻어진 강력한 경험은 뇌에 깊이 각인이 되며 해당 행동을 반복하게 만드는 요인이 됩니다. 이것이 반복되게 되면서 뇌는 점점 더 많은 도파민을 필요로 하게 되고 악순환을 하게 되는 것입니다. 도파민 자극을 반복하는 것이 틱 장애를 가진 이들에게 악 영향을 끼치는 것은 자극을 감지하고 이에 대해 적절한 반응을 하게 되는 뇌신경전달 체계에 오류를 가지고 오기 때문입니다. 요즘 가장 흔한 도파민 과잉을 유발하는 행동은 스마트폰을 일정 시간 이상 많이 보는 것입니다. 스마트폰 사용은 다양한 방식으로 도파민 생성을 촉진하는데, SNS, 메시지, 숏폼 등 다양한 스마트폰 기능과 자극적인 오락물들은 과도한 도파민을 생성하며 반복적으로 자극을 유도하게 됩니다. 점점 더 큰 자극을 추구하게 되면서 스마트폰 사용 시간이 더 길어지는 것은 뇌의 도파민 분비가 더 증가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반복은 적절한 사회활동을 억제하고 몸을 움츠려 안좋은 자세를 유발하고 운동 부족을 초래해 운동 자극에 의한 뇌신경자극 전달 체계의 오류를 촉발하기도 합니다.
오늘은 도파민 과잉이 일상 생활과 틱 장애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